영문법 개론

서울대영어과외 | If의 다양한 쓰임 총정리 (조건문,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명사절 (=whether))

서울대영어과외 2021. 6. 11. 15:00
728x90

안녕하세요, 서울대 영어과외입니다!
오늘은 사용하다보면 은근히 헷갈리는 If의 전체적인 사용법을 정리해봤어요.
촬영과 편집을 마무리하고 보니 예문이 조금 어려운 감이 있어서, 간략하게 글로 다시 정리드리려고 합니다!

1. 조건문: 만약 ~하면


가장 많이 쓰이는 용법은 일반적인 조건문, 바로 “만약 ~하면”이 있겠죠.
예를 들어, If I win the lottery, I will quit my job (=만약 내가 복권에 당첨된다면, 나는 내 일을 그만둘거야)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f가 이끄는 문장 하나, 다른 문장 하나 이렇게 두 개의 문장이 연결됩니다!
일반적인 조건문에서 시제는 과거, 현재 등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으니 시제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해석해주시면 됩니다.

2. 가정법: 만약 ~하면 + (현재 혹은 과거) 사실의 반대라는 뉘앙스


조건문과 해석은 동일하게 해주시면 되나, 단지 현재 혹은 과거 사실의 반대라는 뉘앙스가 첨가된 게 가정법입니다!
뿌리는 조건문과 같으니 뭔가 살짝 양념이 첨가되었다 정도로 이해해주시는 게 편해요.

1) 가정법 과거 (현재 사실의 반대) => If 과거형 동사, 조동사의 과거형 (일반적 쓰임)
예를 들어 If I were you, I would leave this country (만약 내가 너라면, 난 이 나라를 떠날 거야)와 같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해석은 조건문과 동일하지만, 내가 다시 태어나지 않는 이상 너가 될 수는 없죠? 이렇게 현재 사실과는 다른 내용을 말할 때 가정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가정법 과거완료 (과거 사실의 반대) => If had p.p, 조동사 과거형 have p.p (일반적 쓰임)
예를 들어 If I had enough money, I could have bought new house in Seoul (만약 내가 충분한 돈이 있었다면, 난 서울에 새 집을 살 수 있었을텐데)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가정법 과거와 다르게 한 시점 더 이전인 과거의 사실의 반대를 가정하고 있네요.
위 예문에서 유추 가능한 건 과거에 충분한 돈이 없었다는 사실이겠죠? 그러한 과거의 사실과 다른 내용을 가정하기 때문에 이렇게 가정법 과거완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정법을 사용하실 때 기억하면 좋은 부분은
무조건 일반적인 쓰임으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as if (마치 ~인 듯)과도 사용될 수 있고, 쪼개져서 따로 사용될 수도 있다는 점이에요!
다시 말해 응용이 무궁무진합니다. should have p.p / could have p.p / might have p.p / would have p.p 는 특히나 혼자서도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죠.
should have p.p는 ~했어야 했는데(과거에 대한 후회) / could have p.p는 ~할 수 있었을 텐데 / might have p.p는 ~했을지도 모른다 / would have p.p는 ~할 수 있었을 텐데 처럼 해석이 가능한데요, 모두 담고 있는 뉘앙스는 과거에 그렇게 하지 못했다/안했다 라는 겁니다.

3. whether와 같은 의미: ~인지 아닌지


마지막으로, 명사절을 이끄는 if 는 whether와 유사한 의미로 해석됩니다.
그래서 명사절을 이끄는 것 같은데 (예를 들어 목적어나 주어 자리에 올 수 있겠죠!) 헷갈린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그 자리에 whether를 넣어서 해석해보시면 됩니다.
이건 비교적 간단한 부분이니 이 정도만 설명하고 마무리할게요!

더 자세한 설명과 수능/모의고사 예문을 곁들인 설명이 궁금하시다면 하단 동영상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오늘도 영어공부 화이팅이에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MU08K_MEKM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