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개론

서울대영어과외 | 문장구조의 핵심 = 주어 동사 목적어 (문장 5형식은 외우지 마세요)

서울대영어과외 2021. 3. 30. 14:46
728x90

안녕하세요, 서울대 영어과외입니다!
오늘은 구문분석의 기본이자 영어 문법의 기본인 주어, 동사, 목적어에 대한 설명을 들고 왔어요.

영어 문장은 크게 1) 주어 + 자동사 (목적어가 필요없는 동사) 2) 주어 + 타동사 + 목적어로 나눌 수 있는데,
문장 5형식을 외우지 않아도 이 기본구조만 기억하신다면 영어 독해의 훌륭한 첫걸음을 떼신 거라고 볼 수 있어요!
문장이 이러한 기본구조를 갖추고 있다면 완전한 문장, 하나라도 빠진다면 불완전한 문장이겠죠?
(완전한 문장, 불완전한 문장이라는 표현은 추후 관계사를 설명할 때 자주 등장할 거에요!)

보어는 이러한 기본구조 중에서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하는 말이며 (명사, 형용사의 형태)
이러한 기본구조에 부사나 관계절 등을 더해 문장에 살이 붙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실 보어라는 개념도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문장을 이렇게 이해하시는 게 편하시다면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영어 공부 스타일이 있는 거니까요! :)
(저는 구문분석을 할 때 보어를 찾기보다는 해당 단어의 쓰임이나 뜻으로 외우는 편이었어요! 예) make 목적어 동사원형 (사역동사, ~하게 하다) / remain 형용사 (계속 ~하다) 등)

기억하실 건 영어 문장의 기본 뼈대는 주어+자동사 혹은 주어+타동사+목적어라는 점!
이것만 꼭 기억해주세요!! 자세한 설명은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https://youtu.be/3iwd3c-N80A

 

728x90